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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위기는 방송 미디어와 1인 미디어의 동반 성장
코로나19 위기가 오히려 4차 산업혁명의 첫번째 주자인 미디어 혁신을 앞당기고 있고, 코로나 위기로 TV 시청시간의 증가 현상, 유튜브, 기타 구독형 OTT 서비스의 성장이 놀라울 정도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디즈니플러스 이용자 300% 증가, 넷플릭스 구독자가 47%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넷플릭스의 경우 2020년 1분기가입자가 1.83억명으로 1,577만명으로 폭발적인 증가를 보였다.
국내에서도 넷플릭스 가입자의 증가 현상이 뚜렷했다. 코로나 위기는 방송 미디어와 1인 미디어의 동반 성장을 보여준다. 그리고 미디어 혁신의 핵심 요소는 콘텐츠라는 것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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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남녀 10명중 6명 유튜버 꿈꾼다. 

닐슨 코리아 황성연 박사의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이용자는 전체 이용시간의 20.31%를 동영상 시청에 사용하고, 이 중 12.74%가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으로 나타났다.
PC의 경우에는 26.4%를 동영상 시청에 할애하고, 이 중 29.35%가 방송 프로그램 시청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스마트폰 중심의 콘텐츠 소비라는 인식을 단말기 중심에서 콘텐츠 내용 중심으로 봐야 한다는 새로운 시사점을 던진다. 이처럼 1인 방송의 발전에도 콘텐츠 경쟁력 확보가 핵심요인이 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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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채널네트워크 시작 (Multi Channel Network)

과거 저널리즘(Journalism)의 대표는 여론에 미치는 영향력이 막강한 신문이었다면 오늘날은 다양한 형태의 “1인 미디어 방송”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오늘날 지상파 방송의 시청률은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고,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인터넷방송을 소비하는 이용자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방송 저널리즘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인터넷방송 IBN TV는 기존의 방송과는 내용과 형식 면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는 방송 저널리즘을 구현할 것이다.

방송의 진실과 공정한 보도는 민주주의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IBN TV는 1인 크리에이터 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다중채널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를 통해 뉴미디어로 경제, 문화, 생활, 월드 등 사회 전반에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인과 근로자 간 상생과 협력을 끌어낼 수 있는 프리미엄 인터넷방송이다. IBN TV는 현장에서 답을 찾는 열정적인 뉴스와 다양한 기획프로그램, 정보프로그램, 다큐멘터리를 통해 타 방송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영상 콘텐츠로 차별화된 방송을 시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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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생산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는 1인 미디어가 대세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라 1인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생산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는 1인 미디어가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이는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등 세계적인 현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1인 미디어 관련 시장은 해외 국가들에 비해 확산 시기가 늦어 아직은 초기시장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콘텐츠의 유연성,양방향 소통과 같은 특징과 스타 크리에이터의 등장에 따라 1인 크리에이터의 공급과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1인 크리에이터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다중채널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 산업 역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MCN 산업의 경우 소속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유통 채널 다각화, 제작 및 마케팅지원 등을 통해 크리에이터와 수익 배분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다양한 수익모델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MCN 산업의 다양한 수익 모델과 사업 확장의 용이성에 따라 기존의 콘텐츠사업 자들 뿐만 아니라 포털 업체, 이동통신사들까지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1인 미디어 콘텐츠의 확산 및 현재의 관련 시장의 성장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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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3조9000억원에서 2020년에는 6조원으로 성장했으며, 미디어미래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에는 8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우선은 콘텐츠 소비자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이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및 창작자 발굴이 중요할 것이다.또한 새롭게 등장한 시장 이므로 창작자 및 소비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관련 규정 마련 및 수익 원 확보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뒷받침 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산업의 허브 역할을 가장 중요하다.

유튜브, 라이브 커머스 등 국내 '1인 미디어' 시장은  2018년 3조9000억원에서 2020년에는 6조원으로 성장했으며, 미디어미래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에는 8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먹방, 뷰티를 넘어 주식, 스포츠 등 각 분야에서 재능과 전문성을 갖춘 크리에이터들의 등장으로 MCN 산업 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의 지속 발전을 위해서 걸림돌 요소를 제거해야 하는 것은 1인 미디어도 마찬 가지다. 최우선사항은 경쟁력 있는 콘텐츠 확보에 있다. 유튜브 플랫폼이 1인 방송 발전의 디딤돌이 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소비자 욕구를 충족하는 콘텐츠 수급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도태된다. 글로벌 OTT인 넷플릭스의 성장 저변에 이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지역별 콘텐츠 수급과 취향 저격 추천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시각적으로도 완성도 있고 영상미를 갖춘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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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방안

중앙정부인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한국 전파 방송진흥원), 금융감독원(크라우딩 펀딩 지원사업선정)은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기획재정부)에서의 논의를 거쳐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

1인 미디어, 5G 시대 혁신성장의 새로운 기회(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방안」 창작자 발굴에서 콘텐츠 제작, 사업화, 해외진출까지 전 주기 지원 강화 사업 산업화 전략 정책을 수립.

1인 가구의 증가, 스마트 기기의 확산 등으로 최근 미디어 콘텐츠 이용이 개인화․일상화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1인 미디어”가 대중화되고 향후 산업적 성장잠재력에 대한 기대도 높아짐. 
1인 미디어가 전자상거래, 관광, 교육 등 산업 분야와 융합될 경우,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경제적․문화적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해지는 등 향후 1인 미디어 분야는 혁신성장의 잠재력이 높은 신산업이 될 것으로 예측.

이에 IBN한국산업방송은 중앙정부의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방안」 정책에 따라 인큐베이터 방송국을 운영하며,  스타 유튜버 들을 배양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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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람선에서 산토리니 투어

유람선 승객을 위한 유용한 정보

모든 유람선은 피라(Fira) 항구 근처의 바다에 있습니다. 당신의 시간을 절약하고 산토리니 일일 투어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유람선에서 빠른 시간내 항구에 도착해야 합니다. 항구에 빠르게 도착하기 위해서 전날부터 유람선에서 항구까지 데려다 줄 텐더 보트 티켓 구매가 필요합니다. 텐더 보트 티켓은 모든 유람선 승객에게 무료입니다. 산토리니(Santorini)의 구 항구에 도착하자마자 케이블카를 탈지, 피라(Fira) 정상에 도착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각각의 평균 비용은 7유로/인/편도입니다.크루즈 선박의 모든 산토리니 투어는 선박의 도착 및 출발 시간 최소 1시간 전후로 시작하고 종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픽업시간은 보통 대기줄로 인해 피라 정상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항구 도착 후 1시간 이내로 탑승해야 하며, 최소 출발 1시간 전에는 배에 탑승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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